불규칙한 잠 습관, 뇌에 쓰레기가 쌓인다.
현대인들에게 잠은 종종 사치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최근 의학계의 연구 결과는 잠이 단순한 휴식 그 이상이라는 점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우리 뇌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1. 뇌의 청소 시스템, ‘글림파틱(Glymphatic)’
우리 몸의 노폐물이 림프관을 통해 배출되듯, 뇌에도 독자적인 청소 시스템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이 시스템은 우리가 깊은 잠에 빠졌을 때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이때 치매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베타 아밀로이드’ 같은 독성 단백질이 뇌 밖으로 씻겨 나갑니다. 즉, 수면 부족은 뇌에 ‘쓰레기’를 방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2. 교육과 학습에도 직결되는 수면
학생들에게 밤샘 공부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깨어 있는 동안 학습한 정보는 잠을 자는 동안 뇌의 ‘해마’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됩니다. 충분히 자지 않으면 공부한 내용이 머릿속에 제대로 저장되지 않고 금방 휘발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3. 숙면을 위한 3가지 골든룰
- 일정한 기상 시간: 주말에도 평일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생체 리듬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합니다.
- 빛 차단: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를 피하세요.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해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 낮 동안의 햇볕: 낮에 20분 정도 햇볕을 쬐면 밤에 수면 호르몬이 더 잘 분비됩니다.
건강한 몸과 맑은 정신은 좋은 잠에서 시작됩니다. 오늘 밤에는 평소보다 30분만 일찍 불을 꺼보는 건 어떨까요?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