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잠 습관, 뇌에 쓰레기가 쌓인다.

현대인들에게 잠은 종종 사치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최근 의학계의 연구 결과는 잠이 단순한 휴식 그 이상이라는 점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우리 뇌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1. 뇌의 청소 시스템, ‘글림파틱(Glymphatic)’

​우리 몸의 노폐물이 림프관을 통해 배출되듯, 뇌에도 독자적인 청소 시스템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이 시스템은 우리가 깊은 잠에 빠졌을 때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이때 치매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베타 아밀로이드’ 같은 독성 단백질이 뇌 밖으로 씻겨 나갑니다. 즉, 수면 부족은 뇌에 ‘쓰레기’를 방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2. 교육과 학습에도 직결되는 수면

​학생들에게 밤샘 공부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깨어 있는 동안 학습한 정보는 잠을 자는 동안 뇌의 ‘해마’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됩니다. 충분히 자지 않으면 공부한 내용이 머릿속에 제대로 저장되지 않고 금방 휘발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3. 숙면을 위한 3가지 골든룰

  • 일정한 기상 시간: 주말에도 평일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생체 리듬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합니다.
  • 빛 차단: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를 피하세요.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해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 낮 동안의 햇볕: 낮에 20분 정도 햇볕을 쬐면 밤에 수면 호르몬이 더 잘 분비됩니다.

​건강한 몸과 맑은 정신은 좋은 잠에서 시작됩니다. 오늘 밤에는 평소보다 30분만 일찍 불을 꺼보는 건 어떨까요?ㆍ


 

댓글 남기기